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파이썬 기초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영상인식 바이블 Online 강의
- 문자열
- 백준 19950
- 백준 학교 탐방하기
- 최단거리
- 백트래킹
- 프로그래머스
- 해쉬
- 백준 9019
- 백준 3차원 막대기 연결하기
- 스택
- 파이썬 기초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영상인식 바이블 Online 강의 후기
- 직장인자기계발
- 패스트캠퍼스
- 패캠챌린지
- 코테
- 백준 23289
- 삼성 코테
- 코딩테스트
- 온풍기 안녕!
- 딥러닝 바이블 후기
- 직장인인강
- 그리디
- 파이썬
- MST
- 직장인인간
- 삼성
- Python
- 백준
- 패스트캠퍼스후기
Archives
- Today
- Total
programmingu
[백준/골드1] 23289. 온풍기 안녕! 본문
문제
- 너무 길어서 링크 참조
- 집에 있는 모든 온풍기에서 바람이 한 번 나옴
- 온도가 조절됨
- 온도가 1 이상인 가장 바깥쪽 칸의 온도가 1씩 감소
- 초콜릿을 하나 먹는다.
- 조사하는 모든 칸의 온도가 K 이상이 되었는지 검사. 모든 칸의 온도가 K이상이면 테스트를 중단하고, 아니면 1부터 다시 시작한다.
풀이
접근
- 문제는 누가봐도 빡빡한 구현이다....!
- 1번부터 차근차근 해보기로 했다.
- 2번 단계는 다른 문제에서 비슷한 걸 풀어봐서 1번을 구현하기가 가장 힘들었다.
- 문제에서는 1~R, 1~C 로 썼지만 나는 0~R-1 1~C-1로 바꿔서 나에게 익숙한대로 풀기로 했다.
구현
벽
- 벽도 입력을 받을 때 값을 조절 해 준다.
- 벽은 3차원 boolean 배열 walls 라고 선언한다. 그 중 1차원에는 가로 좌표, 2차원에는 세로 좌표, 3차원에는 벽의 종류(0이면 가로벽 1이면 세로벽)으로 두고 풀었다.
- (x,y) 와 (x+1,y) 사이에 가로 벽이 있으면 walls(x,y,0) = true
체크할 곳과 온풍기 위치
- 체크할 곳은 Loc이라는 위치를 저장하는 클래스를 만든다. ArrayList로 checkList를 만든다.
- 온풍기는 Heater라는 클래스를 만들어 저장한다. ArrayList에 Heater들을 저장해 두고 썼다.
1단계 구현
-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다.
- 나는 규칙을 못찾겠어서 방향 별로 하드코딩을 했다. + 재귀함수
- DFS로 더해줄 온도를 5부터 1씩 줄여가면서 재귀함수에 들어가도록 했고, 0이되면 끝난다.
- 주의해야 할 점은 더해줄 온도는 누적되면 안된다.
- 그 칸에 바람이 갈 수 있는지 못가는 지를 체크한 뒤 한 번만 더해주고 재귀함수를 실행해야 한다.
2단계 구현
- 이 부분은 예전에 푼 어항 정리 라는 문제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풀었기에 그 때 설명을 복사해 왔다.
- dx, dy 배열을 이용해서 모든 위치에서 모든 방향을 확인하면서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확인한다.
- 이 때 주의할 점은 계산을 두번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.
- 내가 보고있는 위치만 생각해서 계산해야 한다. 예를 들어 아래 그림에서 4,1을 기준 위치라고 하면 +1 부분만 계산하는 것이다. 그래야지 모든 위치를 확인할 때 중복해서 계산되지 않는다.
3단계 구현
- 계산량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모든 테두리를 돌면서 0이 아니면 1씩 빼주는 식으로 진행했다.
4, 5단계는 생략하겠다.
깨달은 점
- 1단계 구현에서 비슷한 코드를 복붙해서 쓰느라 범위 체크 실수나 제대로 수정하지 못한 실수가 생겼다. 이부분을 조심해야 겠다.
- 1단계 구현에서 조건문을 if문에 안쓰고 else쪽에 썼는데, 이 부분이 코드를 더럽고 헷갈리게 만들었다. 반성함
- 바른 방식
if 벽이 둘 다 없으면 바람이 간다.
- 내가 짠 더러운 방식
if 벽이 하나라도 있으면 아무행동 x else 바람이 간다.
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//[골드1] 온풍기 안녕!
public class baekjoon_23289 {
//1. 모든 온풍기에서 바람 나옴
// 2. 온도가 조절됨
// 3. 온도가 1 이상인 가장 바깥쪽 칸의 온도가 1씩 감소
// 4. 초콜릿 하나 먹음
// 5. 모든 칸의 온도가 K이상이 되었는지 검사, 모든칸의 온도가 K이상이면 테스트 중단. 아니면 1부터 다시 시작
static int R, C, K;
static int[][] map;
static ArrayList<Heater> heaters;
static ArrayList<Loc> checkList;
static boolean[][][] walls;
static int[][] visited;
static int[] dx = {-1, 1, 0, 0};
static int[] dy = {0, 0, -1, 1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K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 온도
map = new int[R][C]; // 온도를 저장할 곳
heaters = new ArrayList<>();
checkList = new ArrayList<>();
walls = new boolean[R][C][2]; // 0이면 가로 벽 , 1이면 세로 벽
int choco = 0;
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int 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 (d == 0) continue;
else if (d == 5) checkList.add(new Loc(i, j));
else heaters.add(new Heater(i, j, d));
}
}
int W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 // 벽의 개수
for (int i = 0; i < W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
int 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
int w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 (w == 0) { // 가로 벽
walls[x - 1][y][w] = true;
} else { // 세로 벽
walls[x][y][w] = true;
}
}
while (true) {
for (int k = 0; k < heaters.size(); k++) {
Heater heater = heaters.get(k);
int x = heater.x;
int y = heater.y;
int d = heater.d;
visited = new int[R][C];
switch (d) {
case 1:
if (y + 1 < C) {
visited[x][y + 1] = 5;
windAround(x, y + 1, d, 4);
}
break;
case 2:
if (y - 1 >= 0) {
visited[x][y - 1] += 5;
windAround(x, y - 1, d, 4);
}
break;
case 3:
if (x - 1 >= 0) {
visited[x - 1][y] += 5;
windAround(x - 1, y, d, 4);
}
break;
case 4:
if (x + 1 < R) {
visited[x + 1][y] += 5;
windAround(x + 1, y, d, 4);
}
break;
default:
break;
}
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map[i][j] += visited[i][j];
}
}
}
// 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// 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// System.out.print(map[i][j] + " ");
// }
// System.out.println();
// }
// 온도 조절
int[][] temp = new int[R][C];
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for (int d = 0; d < 4; d++) {
int nx = i + dx[d];
int ny = j + dy[d];
if (nx < 0 || nx >= R || ny < 0 || ny >= C) continue;
switch (d) {
case 0: // 상
if (walls[nx][ny][0]) break;
temp[i][j] += (-map[i][j] + map[nx][ny]) / 4;
break;
case 1: // 하
if (walls[i][j][0]) break;
temp[i][j] += (-map[i][j] + map[nx][ny]) / 4;
break;
case 2: // 좌
if (walls[nx][ny][1]) break;
temp[i][j] += (-map[i][j] + map[nx][ny]) / 4;
break;
case 3: // 우
if (walls[i][j][1]) break;
temp[i][j] += (-map[i][j] + map[nx][ny]) / 4;
break;
}
}
}
}
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map[i][j] += temp[i][j];
}
}
// System.out.println("온도 조절 후");
// 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// 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// System.out.print(map[i][j] + " ");
// }
// System.out.println();
// }
// 온도감소
for (int j = 0; j <= C - 2; j++) {
if (map[0][j] != 0) map[0][j]--;
}
for (int j = C - 1; j >= 1; j--) {
if (map[R - 1][j] != 0) map[R - 1][j]--;
}
for (int i = 0; i <= R - 2; i++) {
if (map[i][C - 1] != 0) map[i][C - 1]--;
}
for (int i = R - 1; i >= 1; i--) {
if (map[i][0] != 0) map[i][0]--;
}
// System.out.println("온도 감소 후");
// 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// for (int j = 0; j < C; j++) {
// System.out.print(map[i][j] + " ");
// }
// System.out.println();
// }
choco++;
boolean flag = true;
for (Loc check : checkList) {
if (map[check.x][check.y] < K) {
flag = false;
break;
}
}
if (flag) break;
if (choco == 100){
choco ++;
break;
}
}
System.out.print(choco);
}
private static void windAround(int x, int y, int d, int step) {
if (step == 0) return;
boolean[][] v = new boolean[R][C];
switch (d) {
case 1:
if (y + 1 < C) {
if (x - 1 < 0) {
} else if (!walls[x - 1][y][1] && !walls[x - 1][y][0]) {
visited[x - 1][y + 1] = step;
v[x - 1][y + 1] = true;
}
if (!walls[x][y][1]) {
visited[x][y + 1] = step;
v[x][y + 1] = true;
}
if (x + 1 >= R) {
} else if (!walls[x][y][0] && !walls[x + 1][y][1]) {
visited[x + 1][y + 1] = step;
v[x + 1][y + 1] = true;
}
for (int i = -1; i <= 1; i++) {
if (x + i < 0 || x + i >= R || !v[x + i][y + 1]) continue;
windAround(x + i, y + 1, d, step - 1);
}
}
break;
case 2:
if (y - 1 >= 0) {
if (x - 1 < 0) {
} else if (!walls[x - 1][y - 1][1] && !walls[x - 1][y][0]) {
visited[x - 1][y - 1] = step;
v[x - 1][y - 1] = true;
}
if (!walls[x][y - 1][1]) {
visited[x][y - 1] = step;
v[x][y - 1] = true;
}
if (x + 1 >= R) {
} else if (!walls[x + 1][y - 1][1] && !walls[x][y][0]) {
visited[x + 1][y - 1] = step;
v[x + 1][y - 1] = true;
}
for (int i = -1; i <= 1; i++) {
if (x + i < 0 || x + i >= R || !v[x + i][y - 1]) continue;
windAround(x + i, y - 1, d, step - 1);
}
}
break;
case 3:
if (x - 1 >= 0) {
if (y - 1 < 0) {
} else if (!walls[x - 1][y - 1][0] && !walls[x][y - 1][1]) {
visited[x - 1][y - 1] = step;
v[x - 1][y - 1] = true;
}
if (!walls[x - 1][y][0]) {
visited[x - 1][y] = step;
v[x - 1][y] = true;
}
if (y + 1 >= C) {
} else if (!walls[x - 1][y + 1][0] && !walls[x][y][1]) {
visited[x - 1][y + 1] = step;
v[x - 1][y + 1] = true;
}
for (int i = -1; i <= 1; i++) {
if (y + i < 0 || y + i >= C || !v[x - 1][y + i]) continue;
windAround(x - 1, y + i, d, step - 1);
}
}
break;
case 4:
if (x + 1 < R) {
if (y - 1 < 0) {
} else if (!walls[x][y - 1][1] && !walls[x][y - 1][0]) {
visited[x + 1][y - 1] = step;
v[x + 1][y - 1] = true;
}
if (!walls[x][y][0]) {
visited[x + 1][y] = step;
v[x + 1][y] = true;
}
if (y + 1 >= C) {
} else if (!walls[x][y][1] && !walls[x][y + 1][0]) {
visited[x + 1][y + 1] = step;
v[x + 1][y + 1] = true;
}
for (int i = -1; i <= 1; i++) {
if (y + i < 0 || y + i >= C || !v[x + 1][y + i]) continue;
windAround(x + 1, y + i, d, step - 1);
}
}
break;
default:
break;
}
}
private static class Heater {
int x;
int y;
int d;
public Heater(int x, int y, int d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d = d;
}
}
private static class Loc {
int x;
int y;
public Loc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}
}
'coding test practic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/골드5] 19950. 3차원 막대기 연결하기 (2) | 2022.01.11 |
---|---|
[백준/골드5] 9019.DSLR (0) | 2022.01.11 |
[백준/골드3] 13418. 학교 탐방하기 (0) | 2022.01.08 |
[백준/실버1] 14712. 넴모넴모 (Easy) (0) | 2022.01.06 |
[백준/실버1] 22943. 수 (0) | 2022.01.06 |